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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마케팅, 손님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번역 관리자에게 필요한
2018.07.13 Fri 2,975

기사 요약

카페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손님입니다. 손님들은 당신에게 주문을 할 것이고 당신은 그들에게 음료를 제공하며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손님들을 얼마나 잘 알고 있나요? 그들이 어째서 카페를 찾는지 이해하고 있나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그들이 재방문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카페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손님입니다. 손님들은 당신에게 주문을 할 것이고 당신은 그들에게 음료를 제공하며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손님들을 얼마나 잘 알고 있나요? 그들이 어째서 카페를 찾는지 이해하고 있나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그들이 재방문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카페를 찾아오는 고객들을 이해하는 것에 대한 좋은 기사가 있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카페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카페를 방문하는 손님을 알아라

우리는 친구를 대할 때 어떤 식으로 말하나요? 부모님께 말할 때와 낯선 사람에게 말할 때는 어떤가요? 완전히 다른 말투로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나요?

말투, 표정, 사용하는 단어, 몸짓 그리고 대화 주제는 끊임없이 바뀝니다. 손님과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친구를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손님을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들의 동기, 생각, 감정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친구는 노력 없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우정은 신뢰, 경험, 그리고 대화를 통해 형성됩니다. 우리는 고객과 함께 이 세 가지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손님에게 먼저 질문하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해주세요. 손님에게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매 순간마다 좋은 음료를 제공해주세요.

손님과 대화를 시작하면서 무엇이 손님들이 여러분의 카페로 찾아오게 하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손님들은 커피를 통해서 무엇을 즐기고 있나요? 손님들이 좋아하는 커피 종류가 있나요? 손님들이 커피를 즐기는 시간대는 어떤가요?

이러한 대화를 통해서 손님들을 그룹으로 만들어봅시다. 물론 손님 개개인마다 다른 목적을 가지고 카페를 방문하고 다른 이유로 카페에서 만족하거나 불만족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그룹을 통해서 손님들을 조금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그룹의 손님들이 커피를 사는 이유가 무엇인지 자주 찾는 카페가 어디인지 그리고 왜 여러분의 카페에 방문했는지 알아봅시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여러분들은 더 좋은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활동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오프라인에서 손님들의 관심을 끄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죠.

수익을 원한다면 마케팅에 투자하라

카페를 운영하면 많은 번거로운 일들이 생깁니다. 매일 재고를 체크해야 하고 직원들을 관리하며 매장의 상태도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고객이 없다면 이런 행동은 무의미합니다. 그렇기에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가치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일로 바쁜 여러분은 바로 이걸 원할 것입니다. 투자 대비 마케팅 효과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말이죠. 그런 마케팅 방식을 고민하고 계실 때, 잊어서는 안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여러분은 누구에게 말을 하고 있는지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이것을 모른다면 절대 최상의 방법을 알아낼 수 없을 것입니다.

앞서 말한 손님들의 그룹을 파악하고 있다면, 마케팅 방법은 수월해질 것입니다. 어떤 특별 상품을 만들어야 할지, 카페를 찾는 손님들의 유형이 어떤 행사나 메뉴에 관심이 있을지 파악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또한 SNS에 올릴 콘텐츠 종류와 타깃 설정도 손쉽게 가능해집니다. 광고의 도달 범위가 더 넓어지고 마케팅 효과도 더 커질 것입니다.

단골 고객을 확보하라

손님에 대해 알게 되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커피부터 음악, 인테리어, 서비스, 손님들의 요구 및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여러분의 카페와 카페의 손님들 간의 관계는 여러분의 카페에 대한 가치를 높여줍니다.

단골 고객들은 여러분과 친구라고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단골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걸 제공하고 그들은 여러분에게 이익을 제공할 것입니다. 카페에서도 이야기할 수 있고 SNS를 통해서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친구와 같은 단골들은 여러분의 카페를 홍보하는 마케터를 자처할 것입니다. 입소문 마케팅은 중요합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카페에게 고마움을 느끼고 SNS에서 좋은 평가를 남길 것입니다. 그들의 친구에게도 여러분의 카페를 추천해줄 것입니다. 

게다가 이런 단골들은 여러분의 카페에서 많은 돈을 사용할 것입니다. 데이터 컨설팅 업체인 SumAll에서 실시한 2017년의 연구에서는 단골들이 10%인 회사와 40%인 회사 사이에는 엄청난 매출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단골들을 많이 확보하는 것이 여러분의 카페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손님을 알아야 합니다. 대화를 통해서 마케팅 방법을 설계하고 더 나은 카페 서비스를 제공하며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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